어느 마비노기 유저의 마비노기에 대한 고찰
원문 : http://mabinogi.nexon.com/C3/post.asp?id=A0X5675453999X5675453X9X1
다이나믹 패치, 메이저급 온라인게임 오픈 & 예정
▷지속적인 동시 접속자수의 하락 → 마비노기 아이템의 현금 가치 폭락(1900~2000 선에서 현재 1200~1300 선)
▷ 예전과 다르게 아이템의 가치를 보장할 수 없음
▷ 다이나믹 폭락, 디아 폭락 이후 블소폭락 대기중
세공복구 도구
▷크리드네의 세공도구 판매 증가를 위해 삭제
▷이후 이벤트 등으로 크리드네의 세공도구를 1~2개씩 뿌리며 유저의 구매를 유도
신비로운 세공도구
▷크리드네의 세공도구 판매 증가와 고급세공도구의 사행성을 유저의 선택으로 치부하기 위해 업데이트
▷위의 수단으로도 유저감소와 세공도구 구매하락에 의한 이윤 감소를 줄이고자 거래불가 패치
▷유저의 급속 이탈과정 중 동네구멍가게 수준의 마인드를 여실히 보여준 패치
세공이란?
▷ 비용과 확률을 고려하면 마이너스 수익을 기대하며 돈을 버리는셈
▷ 복권은 당첨금이 있기에 시행사 입장에서는 손실이 있을 수 밖에 없지만, 게임사 입장에서 말그래도 무에서 유를 낳는 블루오션 → 거의 모든 넥슨 게임에 사행성 캐쉬 아이템 존재
▷ 도박에 대한 절제, 방어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는 청소년~대학생층이 주 타겟층
▷ 도박과 마찬가지로 돈을 잃을 수록 게임에 더 집착하도록 만듬
▷ 게임내 재산이 많을수록 OR 투자한 금액이 많을 수록 더욱 오래 접속해 있게 되고 그 결과 게임내에서 현금 사용할 확률 증가 → 그들이 바라는 선순환
▷ 이벤트로서 하나 둘 뿌리는 세공도구가 사실 유저들에 대한 악랄한 손길
▷ 넥슨 내에서 사행성 캐쉬 아이템으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은 어느 정도 정립 되어 있는것으로 보임
서비스의 품질
▷동시접속자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서버렉
▷유저 감소폭을 줄이고자 민첩하게 "8주간의 이벤트" (=병림픽) 실시 → 서버렉으로 참여할수 없게 만듬으로써 유저능멸
▷유저 감소에 따른 수입 감소폭을 줄기고자 민첩하게 키트 아이템 업데이트
▷여기서 알 수 있는것, '유저가 줄어드네? 이벤트 하면 다시 올놈들이고, 있는놈들한테 더 빨아먹으면 되지~'
▷태생적인 클라이언트의 한계 및 경제성문제로 서버 환경 개선의 여지 없음
▷돈을 쓸수록 쾌적한 서비스를 내심 당연한 것으로 여기게 되지만 그런건 없다
▷잦은 점검 연장
▷선패치 후공지 시스템
▷프리서버와 같은 점검전 서버렉 심화현상
기억에 남는 사건
▷ 서버점검 연장 공지 → 연장 중 키트 아이템 업데이트
▷ 골스버그 & 교역 문게
▷교역중 채널이동시 교역품 손실패치 → 사업장 & 중국인 자동 교역 봇에 대한 대책으로써 패치
▷즉, 자신들의 시스템상의 헛점 & 직무유기로써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상되는 유저들의 불편을 무시
그들이 말하는 장수의 비결
▷유저와의 소통 ▷ 버그리포트 복사 붙여넣기
▷다이나믹 패치전 유저의견 수렴 시늉 → 이후 반응으로 봤을 때 현재의 다이나믹을 찬성한 사람은 거의 없음을 알 수 있지만 별다른 변화 없이 패치 → 단위시간당 부하가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을 서버환경 개선 없이 도입하여 서버렉 증가
다이나믹 패치, 메이저급 온라인게임 오픈 & 예정
▷지속적인 동시 접속자수의 하락 → 마비노기 아이템의 현금 가치 폭락(1900~2000 선에서 현재 1200~1300 선)
▷ 예전과 다르게 아이템의 가치를 보장할 수 없음
▷ 다이나믹 폭락, 디아 폭락 이후 블소폭락 대기중
세공복구 도구
▷크리드네의 세공도구 판매 증가를 위해 삭제
▷이후 이벤트 등으로 크리드네의 세공도구를 1~2개씩 뿌리며 유저의 구매를 유도
신비로운 세공도구
▷크리드네의 세공도구 판매 증가와 고급세공도구의 사행성을 유저의 선택으로 치부하기 위해 업데이트
▷위의 수단으로도 유저감소와 세공도구 구매하락에 의한 이윤 감소를 줄이고자 거래불가 패치
▷유저의 급속 이탈과정 중 동네구멍가게 수준의 마인드를 여실히 보여준 패치
세공이란?
▷ 비용과 확률을 고려하면 마이너스 수익을 기대하며 돈을 버리는셈
▷ 복권은 당첨금이 있기에 시행사 입장에서는 손실이 있을 수 밖에 없지만, 게임사 입장에서 말그래도 무에서 유를 낳는 블루오션 → 거의 모든 넥슨 게임에 사행성 캐쉬 아이템 존재
▷ 도박에 대한 절제, 방어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는 청소년~대학생층이 주 타겟층
▷ 도박과 마찬가지로 돈을 잃을 수록 게임에 더 집착하도록 만듬
▷ 게임내 재산이 많을수록 OR 투자한 금액이 많을 수록 더욱 오래 접속해 있게 되고 그 결과 게임내에서 현금 사용할 확률 증가 → 그들이 바라는 선순환
▷ 이벤트로서 하나 둘 뿌리는 세공도구가 사실 유저들에 대한 악랄한 손길
▷ 넥슨 내에서 사행성 캐쉬 아이템으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은 어느 정도 정립 되어 있는것으로 보임
서비스의 품질
▷동시접속자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서버렉
▷유저 감소폭을 줄이고자 민첩하게 "8주간의 이벤트" (=병림픽) 실시 → 서버렉으로 참여할수 없게 만듬으로써 유저능멸
▷유저 감소에 따른 수입 감소폭을 줄기고자 민첩하게 키트 아이템 업데이트
▷여기서 알 수 있는것, '유저가 줄어드네? 이벤트 하면 다시 올놈들이고, 있는놈들한테 더 빨아먹으면 되지~'
▷태생적인 클라이언트의 한계 및 경제성문제로 서버 환경 개선의 여지 없음
▷돈을 쓸수록 쾌적한 서비스를 내심 당연한 것으로 여기게 되지만 그런건 없다
▷잦은 점검 연장
▷선패치 후공지 시스템
▷프리서버와 같은 점검전 서버렉 심화현상
기억에 남는 사건
▷ 서버점검 연장 공지 → 연장 중 키트 아이템 업데이트
▷ 골스버그 & 교역 문게
▷교역중 채널이동시 교역품 손실패치 → 사업장 & 중국인 자동 교역 봇에 대한 대책으로써 패치
▷즉, 자신들의 시스템상의 헛점 & 직무유기로써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상되는 유저들의 불편을 무시
그들이 말하는 장수의 비결
▷유저와의 소통 ▷ 버그리포트 복사 붙여넣기
▷다이나믹 패치전 유저의견 수렴 시늉 → 이후 반응으로 봤을 때 현재의 다이나믹을 찬성한 사람은 거의 없음을 알 수 있지만 별다른 변화 없이 패치 → 단위시간당 부하가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을 서버환경 개선 없이 도입하여 서버렉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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